본문 바로가기
약이되는 식재료 효능

들기름 효능과 먹는 방법, 보관방법, 주의사항까지 알아보기

by hye:) 2022. 1.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좋은 기름과 나쁜 기름의 판단기준은 불포화지방산의 농도인데요. 몸에 좋다고 알려진 들기름은 약 60% 이상 불포화지방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들기름의 효능과 올바르게 먹는 방법, 그리고 보관하는 방법과 주의사항까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들기름 효능과 먹는 방법, 보관방법, 주의사항까지 알아보기

들기름
들기름

들기름 효능

1 혈관 건강

들기름에는 오메가-3 함유량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오메가-3 함유량은 약 60%, 오메가-6 함유량은 약 14%로 오메가-3와 오메가-6의 비율이 5:1입니다.

들기름의 오메가 3 성분은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하고 이미 응집된 혈전을 잘 터지지 않도록 안정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와 뇌졸중을 예방하는 작용을 합니다.

 

2 성인병 예방

들기름의 오메가 3 성분은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여주고 중성지방 수치는 30% 정도 낮추어 혈관에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를 예방해줍니다.

 

2 뇌 건강

들기름의 알파-리놀레산(ALA) 성분과 오메가-3는 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치매예방, 두뇌발달, 뇌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3 항암효과

들기름에 들어 있는 리놀렌산 성분은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간 건강

들기름은 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들기름에 들어있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은 가장 강력한 항산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간암 유전자의 세포막을 약하게 만들고 세포 증가를 막아주고, 간암 세포가 자멸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간암 예방과 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5 빈혈 예방

들기름의 오메가-3 지방산은 피를 깨끗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빈혈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6 항염효과

들기름에 풍부한 오메가-3 관절 염증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방약합편에 들기름은 "뼛속 골수를 보호해주고 몸속 독소를 제거해 혈액을 깨끗이 한다"라고 나와있습니다. 뼈 건강, 관절 염증 해소 외에 혈중 콜레스테롤 제거 역할을 하는 들기름이 맞는 체질은 관절 통증이 있으면서 열이 많은 사람, 상체보다 하체가 약한 사람에게 좋은 기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염증 완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위염이 심한 분들은 참기름보다 들기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알레르기성 체질 개선

들기름의 리놀렌산 성분은 알레르기성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피부 건강

들기름은 피부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의 건강은 오메가 3,6의 비율이 높을수록 좋아지는데 오메가-3 함량이 높은 기름을 섭취한 환자들이 피부 방어 기능이 향상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들기름 먹는 법

1. 하루 반 스푼 섭취

들기름의 하루 섭취량은 약 3g정도로 반 스푼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2. 공복에 섭취

들기름은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 이유는 배고플 때 음식이 들어오면 빨리 흡수되듯이 들기름도 공복에 먹는 것이 흡수율이 높아져 좋습니다.

3. 신선한 들기름 섭취

상한 기름, 즉 산패한 기름은 독이라고 합니다. 지방은 위장으로 들어와서 소장으로 내려간 후에 단백질이나 탄수화물처럼 모세혈관으로 흡수되는 것이 아니라 모두 림프관으로 흡수되기 때문에 산패한 기름이 들어오면 즉각적으로 림프에 타격이 돼 림프순환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림프 시스템이 무너지면 암, 면역질환을 비롯한 각종 질병이 생길 수 있으므로 따라서 신선한 기름을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들기름 보관방법과 주의사항

시판 들기름의 유통기간이 1년 정도이지만, 문제는 많은 양의 들기름을 보관해서 자주 개봉하는 것입니다. 잦은 개봉으로 공기와 접촉이 많아지면 산패가 빨라지게 됩니다.

1. 냉장 보관하기.

참기름은 참기름 속 리그난 성분이 기름 산패를 막아주기 때문에 직사광선을 피해 상온에 그늘진 곳에 보관하면 최대 2년 사용이 가능한 반면, 들기름은 개봉하고 공기에 노출되면 빠르게 산패하기 때문에 냉장보관이 필수입니다.

2. 열탕 소독한 작은 갈색병에 소분하기.

직접 짠 들기름은 즉시 열탕 소독한 작은 갈색 음료병에 분배하고 냉장 보관해서 하나씩 꺼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참기름과 들기름을 1:4로 섞어 보관하기.

들기름 오래 보관하는 방법: 들기름을 병에 담을 때 1/4 정도 공간을 두고 담고 참기름과 들기름을 1:4로 섞어줍니다. 참기름은 유통기한이 2년인데 참기름에 있는 항산화물질(세사몰)이 같이 섞여 들기름의 산패를 막아주기 때문에 들기름의 보관기간을 길게 연장해줍니다. 

4. 사용 후 바로 냉장 보관하기.

조리할 때 들기름을 꺼내서 사용하고 근처에 놔두면 들기름병에 물방울이 맺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우나에서 열탕과 냉탕을 반복해서 기운 빠지는 것처럼 들기름도 금방 상하게 됩니다. 열의 변화가 들기름 산패에 영향이 있기 때문에 사용 후 바로 다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무침요리에 활용하기.

오메가-3는 다가불포화지방산에 속하기 때문에 발연점이 낮습니다. 오메가 3이 풍부한 기름은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염증을 낮추는 효능은 있지만 발연점이 낮기 때문에 열을 가해 요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발연점이 낮은 들기름은 튀김 요리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나물무침이나 비빔밥을 먹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들기름의 효능과 먹는 방법, 보관 방법, 그리고 주의사항까지 알아봤습니다. 오메가-3가 풍부해 몸에 좋은 들기름! 올바르고 섭취해 다 같이 건강해져요!😉

728x90
반응형

댓글